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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Owenr 업무 일지/공부 기록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사 TagBy UX 개선 제안서

by 홍지똥이 2023. 12. 18.

이 글은 2022년 5월, PM 공부를 할 때 작성했던 태그바이의 UX 개선 제안서입니다. 


1. 배경 및 목표

TAGby는 마케팅 대행사로써, 협업 기업이 시딩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보다 높은 바이럴 효과 위해서는 진정성 있는 캠페인 리뷰가 제작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모집이 필요합니다. 해당 개선안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유입을 증가시키고, 앱 UX를 개선하여 탐색 단계에서의 유저 이탈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2. 문제 정의 및 솔루션 제안

인플루언서의 입장에서 발견한 앱 사용성의 불편함과 니즈를 정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시하였습니다.

1) 유입 단계

목표 ᅵ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인플루언서 유입 증가

페인포인트 | 인플루언서들의 낮은 태그바이 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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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 research 결과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대상 TAGby 인지도 확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총 55명 중 44명 (80%)가 TAGby를 알지 못하며, 알고 있지만 사용해 본 적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8명(14.5%)였습니다.


솔루션 제안 |
TAGby를 통해 캠페인 피드 업로드 시, ‘협찬 광고 레이블 추가’ 기능을 통해 ‘TAGby 오피셜 계정’ 추가하도록 가이드 안내

예시 이미지


기대효과 |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 및 다른 인플루언서들에게 TAGby를 인지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유입을 유도

 

2) 탐색 단계

목표 ᅵ 유저 Pain Point 및 Needs 해결을 통한 앱 사용성 개선

 

3. Mock-up

Figma를 활용하여 탐색 탭의 개선한 Wire-frame을 다음과 같이 제작하였습니다.

1) 탭 타이틀 및 필터 타이틀 변경, 검색 기능 추가

  • 탭과 필터의 타이틀을 보다 직관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이용자가 캠페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2) 상세 필터 추가

  • 상세 필터에 다음 필터값을 추가하였습니다.
    • 카테고리: 맛집, 카페, 식품, 가구·가전, 야외활동, 패션, 뷰티, 기타
    • 유형: 방문형, 제품 수령형, 혼합형(방문+수령)
  • 필터값 추가로 이용자의 앱 사용성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McKinsey & Company에서 발표한 아티클에 따르면, 고객 여정에서 유저의 만족도를 최대화하면 잠재적으로 유저의 만족도를 약 20% 가량 높일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수익을 15% 증가시키는 동시에 고객 서비스 비용을 15%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앞서 제안한 UX 개선으로 탐색 과정에서의 고객 Pain point를 해결하고, 유저의 앱 사용 만족도를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유저의 이탈을 막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