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는 무신사를 이용하는 실제 고객들의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발견한 페인포인트를 해결할 수 있는 MVP를 기획해보았다.
내가 기획한 MVP는 '검색 서비스에 개인 맞춤 추천 상품 영역 추가'이다.
이번 주에는 실무에서 사용되는 문서를 작성하고 이 MVP를 더욱 구체화해보려고 한다.
ᅵUser story
그렇다면, 무신사의 검색 서비스에 왜 개인화 추천 상품 영역이 필요할까? User story를 작성하여 접근해보았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듯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구매율은 그렇지 않은 고객에 비해 무려 7배가 높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또는 습관적으로 무신사에 방문하는 고객보다는 상품 구매 의사를 가진 이용자를 주 고객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지난 설문조사를 토대로 도출한 무신사 사용자의 주된 페인포인트인 '무신사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기가 어렵다'를 활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과 그 이유를 위와 같이 기재하였다.
ᅵ어떤 기능이 필요한가?
내가 기획한 추천 서비스의 목적은 '고객이 검색한 단어에 적합한 상품 중, 해당 고객에게 개인화된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를 목적에 맞게 실현하기 위하여 어떤 기능들이 필요할 지 정의하고,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하였다. 개발과 디자인 영역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확인하기 (링크 클릭)
ᅵ정보(계층)구조도(IA, Information Architecture) 설계
구글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신규 서비스의 IA를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신규 서비스가 노출되지 않는 영역의 내용은 모두 생략하였다.
ᅵ스토리보드
신규 서비스에 대하여 스토리보드를 제작하였다. 신규 추가 영역에 대해서만 각 항목 별 설명을 기재하였다. 기존에 존재하던 영역은 와이어프레임에 간단히 표시하였으나, 디스크립션에서는 제외하였다.
ᅵ참고자료
- DBR, '성공의 핵심요소로 떠오른 '추천시스템' 비즈니스의 본질 먼저 꿰뚫는 것을 추천!'
- 티스토리, Julie의 Tech블로그, '추천시스템 - (4) 이커머스 추천 문제'
- 위시캣 블로그, '초보 의뢰자를 위한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법 A to Z'
'PM 부트캠프 17기 기록 > Weekly 탐구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테이츠 PMB 17기_W7] 무신사의 스케일업(Scale-up) (작성중) (0) | 2023.03.28 |
---|---|
[코드스테이츠 PMB 17기_W6] 무신사_문제점 해결을 위한 가설 제시 (0) | 2023.03.21 |
[코드스테이츠 PMB_17기 W3] 무신사 스토어 MVP 기획 (2) | 2023.02.27 |
[코드스테이츠 PMB 17기_W2] 무신사 프로덕트 분석 (0) | 2023.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