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넥슨 모바일 게임 '바람의 나라: 연'의 신규 캐릭터 생성 Flow chart를 그려보고,
각 단계에서 UI, 클리이언트, 서버, DB가 각각 어떻게 보이고 작동할지 예상해보려고 한다.
ᅵ캐릭터 생성 Flow chart
유저가 이미 바람의 나라을 이용한 적이 있으며, 새로운 서버에서 신규 캐릭터를 생성하는 과정에 대한 Flow chart를 다음과 같이 그려보았다. 기존 유저라는 점에서 로그인 과정은 생략하였다.
📍고객의 목표: 새로운 서버에서 신규 캐릭터 생성하기
⚠️ 'See the board' 버튼을 클릭하면 Flow chart를 볼 수 있습니다. 오른 쪽 하단 -,+ 버튼으로 화면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Flow chart를 구성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UI, Client, 서버, 데이터베이스가 어떻게 작동하는 지 예상해보았다.
'바람의 나라: 연'의 모바일 앱이 Client에 해당된다. 고객이 캐릭터 생성을 위해 취하는 모든 액션을 유도하는 버튼, 시스템 메시지 등이 캐릭터 생성 Flow를 구성하는 UI이다. 그리고 고객이 취하는 액션에 따라 Client에 화면이 구현된다.
유저가 캐릭터 생성 창으로 이동한 후, 캐릭터의 속성을 선택하는 단계와 닉네임의 중복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데이터베이스가 활용된다고 보여진다. 캐릭터 속성 선택단계에서는 캐릭터의 머리스타일, 외모, 국적, 신수가 저장된 데이터 베이스에서 해당 정보들을 불러와 화면에 구현된다. 그리고 닉네임 중복 확인 단계에서는 1)회원 닉네임 데이터 테이블, 2)닉네임 금지어 데이터 테이블 두 가지 데이터 베이스에서 닉네임의 적합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저장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고객이 닉네임을 입력하고, '중복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서버를 통하여 해당 데이터 베이스에서 저장된 정보를 확인해 고객에게 닉네임 적부를 알려주는 것이다. 만약, 닉네임이 중복이거나 금지어가 포함된 경우엔 '이미 사용 중이거나 사용이 가능하지 않은 이름입니다'와 같은 시스템 메시지가 상단에 빨간 글씨로 약 1초간 노출된다. 닉네임이 적합한 경우엔 '알림'팝업이 떠서 사용가능한 이름임을 알려준다.
오늘은 과제에서 '바람의 나라:연' 분석을 통해 클라이언트, 서버,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에 대해 이해해보고자 하였다. 각 항목의 개념을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Flow chart로 구현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저장소이고, 서버가 이를 불러와 클라이언트에 보여준다고 배웠는데 여기 Flow chart에서는 그래서 서버가 어떻게 이용되는지 어떤 서버가 있는지 확인하기 어려웠다. 아직 추가적인 개념 이해가 필요하다고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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