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주간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난 W6D1에 제작한 바람의 나라:연의 캐릭터 생성 유저 플로우 차트를 개선시켜보고자 한다.
지난 내용은 하단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ᅵ바람의 나라: 연, 캐릭터 생성 User flow chart
기존의 User flow chart에서 서버의 개념을 보다 강화하여 추가하였다. [원본 링크]
위 Flow chart에서 다 담지 못한 내용이 있어 전체적인 항목을 다음과 같이 Client, Server, Database로 나누어 다시 정리해보았다.
- Client
- '바람의 나라: 연' 네이티브앱이 Client에 해당한다.
- 유저가 Client에서 행하는 모든 동작(요청)이 서버로 전달된다.
- 서버로부터 응답받은 정보가 모두 Client에 노출된다. (캐릭터 선택 팝업, 서버 선택 팝업 등)
- Server
- Client로부터 요청받은 정보를 관련 DB에서 추출하여 Client에 보여준다(응답한다).
- 즉, 서버는 요청받은 데이터를 Client에게 적합한 형태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 위 Flow chart에서 유저가 터치하는 행위가 모두 데이터 요청에 해당하며, 이 요청에 따라 노출되는 올바른 화면/정보가 모두 서버를 거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Database
- 데이터 저장소에 해당한다.
- 위 캐릭터 선택 Use flow chart에서는 서버가 입력된 닉네임의 적부를 판단하기 위해 '닉네임 규칙'과 '닉네임 리스트'를 담은 DB가 사용될 것임을 예상하였다.
🙋♀️PM님 질문 있습니다!
- 위에서 제가 정리한 서버의 개념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아직까지 서버의 개념이 다소 어렵습니다)
- 추가적으로 캐릭터 생성 플로우차트에서 제가 생각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는 저 정도인데, 추가적으로 또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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