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 부트캠프 17기 기록/Daily 탐구 과제

[코드스테이츠 PMB 17기_W1D1] PM(Product Manager)의 정의 및 역량

by 홍지똥이 2023. 2. 6.

Product Manager란?

현대 시장의 많은 기업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직무가 있다. 바로 PM 즉, Product Manager이다. 그렇다면 Product Manager는 무슨 직무이며, 기업에서는 원하는 PM은 어떤 사람일까? 3개 기업의 PM 채용 공고를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에스엘디티][무신사-솔드아웃] 솔드아웃 서비스 기획 (Product Manager)

 

[에스엘디티] [무신사-솔드아웃] 솔드아웃 서비스 기획 (Product Manager) 채용 | 원티드

에스엘디티에 지원하고 합격하면 보상금 50만원

www.wanted.co.kr

업무 (JD)
• 솔드아웃 서비스 기획 및 운영 (도메인 : 회원/주문, 상품/전시, 배송/물류, 파트너/정산 등)
사용자 니즈 및 데이터 기반의 프로덕트 개선안 도출
• 서비스 정책 설계 및 기능 정의, 상세 wireframe 제작
기획부터 배포까지 프로젝트를 출시하는 전 과정을 리딩
자격 요건
• 이커머스 또는 플랫폼 기획 경력 5년 이상
• 이커머스에서 회원/주문, 상품/전시, 배송/물류, 파트너/셀러 도메인 기획 경험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의사결정 역량
개발 및 현업부서와의 원활한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
• 해외여행 결격사유가 없는 자
우대 조건
• 스니커즈 리셀 시장과 문화에 관심 있는 분
주도적으로 과업을 설정하고 해내는 성향을 가지신 분
• 스타트업의 빠른 의사결정 문화를 즐기시는 분
• 솔드아웃의 비전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으신 분
• Jira, Figma, Slack 등 협업툴 사용에 익숙하신 분
• 장애인 및 국가보훈대상자

 

2. [(주)스퀘어랩] Product Manager

 

(주)스퀘어랩 채용공고 - 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 서울 채용, 4.8 기업 만족도, 13개 기업리

직원들이 인정한 (주)스퀘어랩의 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 정규직 채용공고입니다. 3년 경력, 서비스 기획,PM/PO 직무에 기획,서비스 기획,항공,호텔 스킬을 갖춘 지원자를 찾습니다. 채용시

www.jobplanet.co.kr

업무 (JD)
프론트 및 백오피스 기획, 출시, 운영, 개선 등의 프로젝트 진행
• 프로덕트 내의 우선순위를 정의하여 리소스 및 일정과 관련된 이슈 관리
사용자 및 유관 부서 피드백과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사용성 향상을 위한 플랫폼 고도화 프로젝트 관리
개발, 디자인, 마케팅, 사업 등 유관 부서와 공통된 합의점을 찾아 프로젝트 진행
자격 요건
• 모바일/IT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경험
서비스 사용자에 대한 공감 능력 및 꼼꼼한 성격
유관부서와의 원활한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 논리적 사고력, 복잡한 비즈니스 구조 및 정책 해석에 따른 기획력, 정량적 데이터 분석력
우대 조건
• 프로덕트 매니저 또는 모바일 서비스 기획 경력 3~5년
• 항공/여행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거나 연관 도메인(여행, 관광 비즈니스 등) 경력을 가진 분
• 특정 화면 설계 기반이 아닌 프로덕트의 전반적인 경험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에 능한 분
가설에 따른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대한 경험과 관심이 있는 분
• 포트폴리오(기획서, 정책서 등) 제출

 

3. [세이지리서치] Product Manager(제품 기획자)

 

[세이지리서치] Product Manager(제품 기획자) 채용 | 원티드

세이지리서치에 지원하고 합격하면 보상금 50만원

www.wanted.co.kr

업무 (JD)
SaigeResearch 제품화팀 소속으로 개발자, 디자이너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SaigeResearch의 제품을 기획
   - SaigeResearch 제품에 탑재될 기능의 요구 사항 정의서, 기능 명세서에 따라 기획 문서 작성
   - 개발자, Product Designer와 협업하여 기획 문서 디벨롭
   - 출시되는 제품에 대한 테스트 진행, 사용자 경험 데이터에 기반한 제품의 기획 개선

* SaigeVision 제품 외관 검사 솔루션 : 딥러닝 특성을 활용하여 기존 방식으로는 검사가 불가능했던 영역 검사
   1) Classification : 사용자가 정한 기준에 맞춰 이미지를 유형별로 분류
   2) Detection : 이미지상의 물체 또는 결함을 박스 형태로 검출
   3) Segmentation : 결함의 정확한 위치를 픽셀 단위로 검출
   4) Image Generation : 가상 결함 이미지를 생성하여 검사 기능에 활용

* SaigeVAD 영상 이상 감지 솔루션 : 제품 생산 공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공정의 이상을 발견함으로써 제품의 결함률을 현저히 감소 시키
   는 솔루션

자격 요건
• 제품 기획 업무 3년 이상 10년 미만의 경력을 가지고 계신 분
• B2B software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
• 데이터 및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으신 분
• Figma 등 와이어 프레이밍 툴 사용에 능숙하신 분
디자인 및 개발 부서와 협업하여 제품 출시 경험이 있으신 분
• 소프트웨어 제품 기획에서 검증으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를 경험하신 분
고객사 피드백과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UX 설계가 가능하신 분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뛰어나신 분
•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을 원하시는 분
우대 조건
• 스토리보드 작성 경험이 있으신 분
데이터 분석 역량 및 이를 활용한 제품 개선 경험이 있으신 분
• QA 업무 경험이 있으신 분
• 스타트업에서 업무 경험이 있으신 분

3개의 기업에서 Product Manager 채용 공고를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3가지 공통 사항을 찾을 수 있었다.

  • 디자인 및 개발 부서와 협업하여 업무를 진행하며, 이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됨
  •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덕트를 기획/운영하는 역량이 요구됨
  • 고객(사용자와 기업 모두를 의미)의 니즈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수용하여 프로덕트를 개선하는 역량이 요구됨

ⓒ Martin Eriksson, 2011

결론적으로, 

Product Manager는 고객의 니즈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다양한 부서와 협업해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직무라고 볼 수 있다. 

 


Product Manager의 업무 역량

업계에서 Product Manager는 흔히 mini CEO라고 불리고는 한다. 그럼 CEO만큼의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을까?

정답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쿠팡PO 김성한의 저서 프로덕트 오너에 따르면, Product Manager는 책임은 있지만 권한은 없다.

다시 말해서, 프로덕트를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이슈와 결과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사람은 Product Manager이다. 그러나, 많은 부서와 함께 협업하면서도 그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시할 수 없다. 많은 설득과 회의를 통해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때문에 Product Manager에게 필수로 요구되는 역량이 바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다.

 

그렇다면 이와 함께 Product Manager에게 요구되는 업무 역량은 또 무엇이 있을까?


1. 고객의 니즈 파악하기

위 3가지 채용 공고에서 공통적으로 Product Manager에게 요구한 역량은 첫번째로 '고객의 니즈 파악' 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야지만 올바른 프로덕트를 제공할 수 있고, 그것이 좋은 결과로 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마존 창업주 '제프 베조스'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 회사의 핵심은 경쟁 집착이 아닌 고객 집착입니다. 고객중심적인 것의 장점은 고객이 결코 만족을 모른다는 데 있죠. 고객은 언제나 더 많은 것을 바라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를 다그칩니다.


출처 : 한국강사신문(https://www.lecturernews.com)

 

2. 데이터 분석 역량

그렇다면, 단순히 고객이 원하는 것만 파악하면 되는 것일까?

Product를 설계할 때 Product Manager는 혼자 일하지 않는다. 회사 내의 많은 Stakholder과 협업한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데, 거의 모든 단계에서 필요한 것이 '데이터 분석 역량' 이다. 가설을 세우고 Product를 기획할 때, 방향성을 정해야할 때, 우선 순위를 결정할 때, 그리고 누군가를 설득할 때, 모든 순간에 '잘 분석된 데이터'가 요구된다. 올바르게 분석된 '데이터'가 있어야 올바르게 Product를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3. 전략적 사고방식과 리더쉽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Product Manager는 흔히 'mini CEO'로 비유된다. Product Manager는 시장을 조사하고, 가설을 세우고, 디자인 및 개발 부서와 협업해 실제 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선보이는 일련의 과정을 모두 함께한다. 그리고 그 역할이 CEO와 비슷하기 때문에 그러한 별칭이 붙은 것이다.

따라서 Product Manager는 그 누구보다 전략적으로 사고하여 최소한의 리소스로 최대한의 아웃풋을 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 속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역할을 맡게 되는데 이때가 바로 리더쉽을 발휘해야하는 순간인 것이다.

 


지금까지 Product Manager의 정의와 역량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로써는 Product Manager로 직무 전환의 첫 걸음이 된 셈이다. 그럼 나는 어떤 Product Manager가 되어야할까?

 

이전 직장에서 Operation manager로 근무하면서 우리 팀원을 제외하고 나와 가장 긴밀하게 협력했던 PO분이 계셨다. 일을 정말 꼼꼼하게 잘 하셔서 나는 다른 팀원들에게 부러움을 받을 정도였다. 그런 PO와 함께 일하는 게 쉽지 않은 것이라고. 나도 실제로 그렇게 생각했다. 정말 배울 것이 많은 분이셨다. 그런데 내 마음 한 편으로는 그 분 처럼 일하고 싶으면서도 과연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존재했다. 나는 MBTI도 P이고, 그분은 J인데 MBTI가 마음대로 바뀌는 것도 아니고.. 하면서 괜히 MBTI를  탓 하기도 했다.

 

그런데 오늘 Product Manager가 무엇인지 배우고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필요한 역량을 조사하다 보니 '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일단 해보자'하는 도전 의식으로 바뀌게 되었다. 일단 PM처럼 생각하고 행동해야 겠다는 결심이 들었다.

 

부트캠프를 시작하기 전 자기소개서에 3년 후 내 모습을 '패션 이커머스 회사에서 인정받는 PM으로 성장'이라고 단순히 기재하였다. 첫 과제를 마쳐가는 지금은 더 구체적으로 내가 되고 싶은 Product Manager의 모습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전 회사의 Leadership 원칙들이 더 와닿기 시작했다.

 

전 회사에서 다른 어떤 원칙들 보다도 최우선순위에 있던 Leadership 원칙은 "Wow the Customer"이다. 쉽게 말해 고객을 놀라게 할만큼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의미이다. 부트캠프에 참여하면서 진정으로 고객을 놀라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싶다. 수박 겉핥기 식으로 대충 뉴스나 감으로 아 요새 소비자가 이런걸 좋아하네~ 하고 생각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와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진정으로 고객의 마음을 읽는 Product Manager가 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전 회사에서 함께 일했던 PO분처럼 나도 Product Manager로써 인정받고 싶다. 과제를 하다보니 그 분이 특히 인정받은 이유를 알게되었다. 바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었다. 그 분은 개발팀과 운영팀 사이에서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늘 업무 배경과 이슈, 결과 등을 공유해주시고, 페인포인트를 함께 고민해주셨다. 나도 부트캠프를 통해 동기들과 피드백을 주고받고 토론하고 협업하는 과정을 통해 내 리더쉽과 커뮤니케이션을 발전시키고 싶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 스킬을 익히고 싶다. 이전 Operation Manager로 근무할 당시에 개발 조직과 협업하며 테스트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많이 작성했었다. 그때 내가 만약 데이터 분석을 좀더 전문적으로 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그리고 조사를 하다보니 데이터는 그 자체로 힘이 된다는 느낌을 받았다. 나는 그 힘을 제대로 쓸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싶다. 그리고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Product를 기획하고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Product Manager가 되고 싶다.